2024년도 새해가 밝아 오면서 다양한 지원 정책들이 다시 공고를 오픈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 많은 분들이 기다리시는 것이 바로 전세 임대입니다. 오늘은이 내용에 대해서 쉽게 풀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 전세 임대란 무엇인가
우선 해당 제도에 대해서 간단하게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제도는 신청자인 우리가 LH 한국 토지주택공사에 청약을 넣어 대상자로 선택된다면, 그 이후에 내가 살고 싶은 집을 찾아서 lh에게 연결 지어 전세 계약을 맺게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전세 계약을 lh와 하기 때문에 요즘 전세 사기 때문에 걱정하시는 분들 많으신데 저렴한 금액으로 안전하게 주택을 마련할 수 있게 됩니다.
청년 전세 임대 절차
간단하게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https://apply.lh.or.kr/lhapply/main.do
1. 먼저 공고가 뜨면 우리는 LH 청약 플러스에서 청약을 신청합니다.
2. 그 중에 있어서 요건에 합당한 사람들을, 대상자 발표는 lh에서 합니다.
3. 내가 대상자에 선택된다면 입주하고 싶은 주택을 직접 찾아야 합니다.
4.그 주택을 LH 한국토지주택공사에 알려 주면 권리분석을 한 뒤에 집주인과 lh가 전세계약을 맺게 됩니다.
5. 그럼 우리는 그 후에 lh와 임대차 계약을 맺게 되는 구조입니다.
청년 전세 임대 지원 조건
일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우선 내가 해당 지원을 받을 수 있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입주 대상의 조건은 무주택자여야 하며, 소득과 자산 기준이 모두 맞아야 합니다. 나이는 만 19세부터 39세까지로, 2순위는 본인과 부모의 소득을 모두 보며 3순위는 본인의 소득만으로 조건 심사를 보게 됩니다.
- 소득 조건
- 1순위 : 조건 없음
- 2순위
- 본인과 부모님 모두 소득을 봄
- 소득 기준 100% 이하
- 총 자산 : 29,200만원 이하
- 자동차 : 3,496만원 이하
- 3순위
- 본인 소득만 봄
- 소득 기준 100% 이하
- 총 자산 : 25,400만원 이하
- 자동차 : 3,496만원 이하
지원 가능 주택 전용 면적
또 아무 집이나 지원이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우선 전세금에도 한도액이 있고, 사이즈도 보기 때문에 내가 가고자 하는 곳에 주택을 잘 물색해 보아야 합니다.
지원 가능한 전용 면적은 세대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 1인 : 60㎡ 이하
- 2인 : 70㎡ 이하
- 3인 : 85㎡ 이하
이때 지원 한도액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나머지 금액을 입주자가내는 경우 지원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지원 한도액의 150% 이내에만 가능하기 때문에 아주 고급 주택은 불가능합니다.
여기까지 오늘은 청년 전세 임대를 받을 수 있는 조건과 방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처음 하시는 분들은 복잡하다고 느끼실 수 있겠지만 차근차근 정보를 탐색하셔서 요즘 먹고 살기 힘든데 조금이라도 아끼며 더 좋은 환경에서 지내실 수 있으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