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금값 시세 전망 역대 최고가 가능할까?

by 수영하는 하루방 2023. 2. 1.
반응형

오늘은 금값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요즘 국제적으로 정세가 불안정적이다 보니까 안전자산 매력도가 올라가는 듯합니다. 그중에서도 금은 항상 안전투자 상품이었는데 이번에 금값이 역대 최고가 이상을 찍을지에 대해서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금값에 대한 시세전망은 어떠할지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금값 인상

 

 

금 시세
2023.2.1 금값 시세

 

 

보통 세계적으로 안전자산이라고 하면은 두 가지가 먼저 떠오릅니다. 첫 번째는 달러이고 두 번째는 금입니다.

 

그런데 올해 같은 경우에는 금리인상을 더 이상 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이 되면서 계속되던 달러 강세가 진정된 상태입니다. 반면 금에 대해서는 계속해서 가격이 오르며 심지어 역대가를 찍을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는데, 이 때문에 미국의 대표적인 etf인 금 etf 는 삼 개월 동안 수익률이 15%나 되었다고 합니다.

 

 

 

금과 달러의 상관관계

 

보통 금과 달러는 가격이 반대로 움직인다고 합니다. 즉 반비례의 상황에 놓여있기 때문에 금값이 올라가면 달러값이 떨어지게 되고 달러값이 올라가게 되면은 금값이 떨어지는 구조를 갖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상황은 작년도 9월부터 눈에 띄게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계속되던 달러 강세가 끝이 나고 금값과 달러값이 반대로 움직이기 시작한 시기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런 궁금증이 생기실 것입니다.

 

세계적인 안전자산이 달러와 금이라고 하는데 왜 이 두 가지가 같이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반대로 움직이느냐입니다.

 

 

 

금과 달러 가격 반비례인 이유

 

여기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각각의 이유에 대해서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달러의 가치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기본적으로 달러는 경제 위기와 함께 가치가 더욱 높아지는 자산입니다.

 

그 이유는 달러가 기축통화라는 것에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기준이 되는 통화이기 때문에 특히 이번 팬데믹과 같은 글로벌적인 위기가 발생한다면 수요가 높아지는 자산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경기가 어려워지면서 돈을 계속해서 찍어내기 시작했고 이러한 정책들이 달러의 가치를 떨어뜨리게 됩니다.

 

전문적인 용어로는 통화정책의 완화라고 하는데 중앙은행에서 경기를 되살리기 위해 계속해서 화폐를 찍어내거나 풀어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이런 정책을 시행한다고 해서 당장 경기가 좋아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달러는 많아지고 때문에 가치가 떨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국제적인 시장에 있어서 금의 거래는 어떤 화폐로 진행하게 될까요? 바로 앞서 이야기드렸던 달러입니다. 여기서는 금뿐만이 아니라 원자재라든지 원유에 대해서도 국제거래가 시행될 때는 달러가 기준이 됩니다.

 

때문에 달러의 가치는 금의 수요와 공급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쉽게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환율이 1달러에 1000원이라고 가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금 1그램에는 50 달러의 가치가 책정된다고 해보겠습니다.

 

이때 금을 원화로 환산해 보면은 일그램에 5만 원이 됩니다. 그런데 경제 위기가 찾아오니까 달러의 가치가 높아져서 1달러에 2000 원으로 환전을 해야 되는 상황이 펼쳐집니다.

 

그럼 원화로 금을 사려고 하면 두 배가 되는 금액을 물어야 할 것입니다. 만약 금을 사려고 알아보는 입장이었다면 금값이 너무 올라가서 구매를 하지 않게 되고, 반대로 팔려는 사람들은 금값이 비싸졌기 때문에 계속해서 더 팔려고 할 것입니다.

 

따라서 달러가 가치가 올라갔을 때 금에 대한 수요는 줄어들게 되고 오히려 공급은 늘어나게 되며 이것이 금의 가격을 떨어뜨리는 원인이 되게 됩니다.

 

반대로 달러가 떨어지게 되면은 금을 사려는 사람들은 늘어나게 되고 팔려는 사람들은 거둬들이기 때문에 금에 대한 가치가 상대적으로 더 올라가서 금 가격이 높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지금 팬데믹의 끝자락에서만 발견되는 것이 아니라 2008년도 금융위기에서도 동일하게 보였습니다.

 

따라서 금값은 경제 위기가 끝나갈 때부터 시작해서 경기가 회복되는 초반에 가장 비싸기 때문에 앞으로 지금보다 더 금값이 오르리라 예상이 되지만, 이미 많이 올라있다라는 것도 알아두셔야 합니다.

 

이상 금값에 대한 전망과 시세가 어떻게 변화할지에 대한 이야기였습니다.

 

 

1.3 부동산 대책 진짜 이해하기 쉽게 간단 정리했어요

 

청년도약계좌 5년 넣으면 5000만 원 준다는데 진실은?

반응형

댓글